안전재고와 적정재고

안전재고와 적정재고
Q. 제대로 된 재고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A. 재고는 곧 돈이니까요!

재고가 곧 돈이라면 재고를 잘 관리하는 것이 곧 돈 관리가 되겠군요!

그러나 재고 운영 및 관리는 언제나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요소로부터 영향을 받아 언제나 리스크가 있죠. 그렇다면 그 리스크를 줄일 방법은 없는 걸까요?

그래서 안전 재고와 적정 재고가 있습니다!

1. 안전재고란?

안전재고란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 등 사업 운영에 있어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재고가 모두 소진되었을 때 대비할 수 있는 추가 재고입니다.

수요, 리드타임, 부품의 공급 등의 불확실한 상황으로 인한 고객서비스의 차질과 부품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예방하기 위한 비축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주한 수량과 지정 납기일을 지키지 않으면 물품 조달에 차질이 생길 수 있고 생산품목의 폐기나 제작업, 고객의 단심 변심 등을 이유로 추가적인 자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현실적인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비축해놓는 재고를 안전재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전재고,정말 필요할까요?

예상치 못하게 늘어난 수요는 어쩌면 사업 운영에 있어 희소식일지 모르나, 갑작스러운 발주와 배송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소비자의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안전재고를 사용하면 품목별 부족 수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안전재고 이하로 재고가 남을 경우 경고 메세지와 함께 위험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고 안전재고를 고려하여 발주 수량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재고가 부족한 상황을 놓치지 않고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안전재고 관리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로 재고가 모두 바닥났을 때 비축해둔 안전 재고가 있다면 손님이 빈손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업장에서 안전 재고를 쌓아둘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더군다나 재고 창고가 그리 크지 않다면 오히려 재고 축적이 업무적 비효율로 이어질 수도 있고요.

그래서 적정 재고 또한 안전재고만큼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적정재고란?


적정재고란 원활한 재고 유지를 위해 필요한 적정재고 수량을 말합니다.

즉, 재고 바닥나지 않도록 적정 수량을 정한 뒤, 적정선이 떨어지지 않는 재발주 시점을 파악하는 것이죠. 적정재고는 안전재고의 개념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정’이라는 표현이 모든 사업장에 동등하게 적용되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에 나올) 안전재고 계산 방법을 통해 산출하면 평균 10켤레의 신발을 파는 가게에는 90켤레의 안전재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90’이라는 안전 수량은 신발이 음식처럼 쉽게 상하는 제품이 아니기에 비축해둘 수 있는 수량입니다.

만약 채소나 과일처럼 유통기한이 있는 제품이라면 재고를 쌓아두는 것이 오히려 재고의 ‘적정선’에 어긋나는 거겠죠. 쌓아둔 재고가 소진되지 않아 썩는다면 결국 손실로 이어질 테니까요. 고로 유통기한을 다루는 업종이라면 안전재고보단 재발주점을 파악하여 재고의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업장에서 어떤 제품들을 다루냐에 따라 적정 재고를 파악해야 하는 제품과 안전재고를 비축해야 하는 제품, 또는 두 재고 종류 모두 필요한 제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전? 적정? 같은 의미 아니냐구요?


안전재고는 갑작스러운 상황으로 인해 재고가 모두 소진됐을 때 비축해둔 안전재고를 이용하여 돕습니다. 적정재고는 재발주점을 파악하여 재고가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도록 재고관리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결국 적정 재고, 안전 재고 모두 재고관리를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안전재고 : 주문에 대한 리드타임 동안 예측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비하도록 미리 보유하고 있는 재고
적정재고 : 안전재고에 더하기 경제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한정한 최선의 재고

리드 타임(Lead Time)이란? 한 상품 생산의 시작부터 완성까지(또는 발주에서 입고까지) 총 걸리는 시간


3. 안전재고 산출 방법


안전재고를 계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안전재고 계산법
(일일 최고 판매량 X 최대 리드 타임 (일)) — (일일 평균 판매량 X 평균 리드 타임 (일)) = 안전재고 수량

신발가게를 운영한다고 가정을 해볼까요?

운동화 한 켤레가 평균 생산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5일, 최대 7일까지 걸립니다. 운동화는 하루에 평균 10켤레가 팔리며, 최대 20켤레까지 팔린 적이 있습니다.
일일 최고 판매량 : 20

  • 최대 리드 타임 : 7
  • 일일 평균 판매량 : 10
  • 평균 리드 타임 : 5 -> (20 X 7) — (10 X 5) = 90

    위 산출방법을 통해 90 켤레의 안전재고로 기존 재고가 모두 바닥나도 안전재고를 통해 최대 리드 타임인 7일 동안은 넉넉한 재고로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의 안전재고 산출 방법은 여러 산출 방법의 하나이며 절대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각 사업장에 맞는 안전재고 계산 방법을 적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박스히어로와 함께라면 안전재고와 적정재고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박스히어로에는 다음과 같이 안전재고와 적정재고 관리에 꼭 맞는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안전재고를 속성으로 추가하여 재고 부족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 재고 분석 기능은 재주문을 위해 재고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재고 부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재고 수준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안전재고를 바탕으로 한 재고 부족 알림 기능을 사용하여 재주문 시점을 쉽게 파악가능합니다.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