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에 필요한 17,000여 개 부품 재고를 이젠 박스히어로 하나로 관리해요.

수리에 필요한 17,000여 개 부품 재고를 이젠 박스히어로 하나로 관리해요.
[박스히어로 인터뷰 vol.06] 가디언즈항공
가디언즈항공 정비팀에서 수리에 필요한 모든 부품들의 재고관리를 담당하고 계신 김덕용 총괄실장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주)가디언즈항공은 항공산업 서비스 전문 회사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양질의 조종사를 양성함과 동시에 수료생의 진로에 대한 지원까지 돕고 있는 곳입니다. 양양 본원과 무안 분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사업으로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박스히어로 고객사 '가디언즈항공' 인터뷰

Q. 간단하게 소개 좀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가디언즈항공 정비팀에서 총괄실장을 맡고 있는 김덕용입니다. 가디언즈항공은 강원도 양양에서 비행교육업을 하고 있는 곳이고, 일반적으로 타는 여객기가 아닌, 비행기 조종사를 양성하는 비행학교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인 교육생뿐만 아니라 강릉 가톨릭 관동대학 운항학과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항공기 정비
'가디언즈항공'의 항공기 부품 재고 관리


Q. 재고관리 플랫폼 도입 계기는요?

A. 현재 가디언즈항공에서는 항공기 부품 재고 관리를 위해 박스히어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관리하는 부품 수량만 해도 17,000개가 훌쩍 넘습니다. 수기나 엑셀로는 이렇게 많은 수량의 부품 재고 관리를 하기에 한계가 있어 불편함이 컸었죠.

기존에는 엑셀로 재고관리를 했었는데요. 엑셀로 한 달에 한 번씩 재고조사까지 했지만, 재고조사만 해도 일주일이 넘는 시간이 소요될 만큼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조사 내용이 정확하지도 않았죠. 특히 엑셀만으로 회전율이 많은 재고를 관리를 하기에는 언제, 누가 썼는지 제대로 된 입출고 내역 확인이 어려워 정확한 재고관리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재고관리 플랫폼 도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박스히어로를 사용하기로 한 결정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A. 가디언즈항공은  양양 파트, 무안 파트 이렇게 두 곳에서 사용하다 보니 상대 파트 재고를 확인하는 게 가장 불편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이제는 엑셀이 아닌 재고관리 플랫폼을 사용해야겠다 생각을 했었는데요. 그러던 중 다 함께 여러 가지 재고관리 플랫폼을 찾아보다 엑셀파일이 연동이 되면서도 가격대가 부담 없는 박스히어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초기 세팅이 어렵다고 느끼진 않았나요?

A. 박스히어로에서는 엑셀 연동이 가능해서 전혀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어요. 처음 재고관리로 이용하던 게 엑셀 파일이다 보니, 입출고 내역들을 엑셀 가져오기로 쉽게 연동해 사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초기 세팅이 어렵다고 느끼지는 않았고 따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지도 않았어요.

가디언즈항공의 재고관리법 변화

Q. 박스히어로에서 편리하다고 느꼈던 기능이 있나요?

• 사진 등록 기능
엑셀과 달리 제품을 추가할 때 사진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만족스러워요. 보통 항공기 부품은 대부분 영어와 숫자 조합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수많은 영어+숫자 조합을 보다 보면 뭐가 뭔지 헷갈릴 때가 있어요. 박스히어로에서 제품을 등록하면서 사진까지 추가해 놓으면 부품실에 가서 부품을 찾을 때 사진을 보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서 시간도 절약되고 참 좋은 것 같아요.

박스히어로 제품 이미지 등록

• PC, 모바일 연동
비행기 부품은 현장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이다 보니 정비할 때 빠르게 부품을 찾을 수 있어야 하는데요. 박스히어로는 PC에서만 확인 가능한 게 아니라, 모바일 바코드로 재고를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좋아요.

박스히어로 모바일 바코드 검색 기능
박스히어로 모바일 바코드 검색 기능

Q. 웹과 앱 사용 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A. 먼저 앱으로는 부품이 어디에 있는지 단순 조회용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으로는 입고와 출고, 히스토리 같은 재고 정보들을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데요. 비율로 따지면 앱 30%, 웹 70%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프로그램 사용 후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A. 재고 관리는 결국 회사 손실로 이어지게 돼요. 만약 부품이 없어 비행을 못하면 교육생 교육이 불가능하고, 결국에는 매출에까지 영향이 가게 되는 거죠. 비행기 부품을 현장에서 수월하게 사용하면 그만큼 정비 시간이 줄어들게 되는데 박스히어로로 재고관리는 정비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그 말인즉슨 사용 후 부품이 부족할 일이 없어 매출 손실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거예요.

부품 관리실
'가디언즈항공'의 부품 관리


Q. 재고관리 플랫폼 도입을 고민하는 분들께 한마디 해주세요!

A. 기존에 엑셀을 사용하다가 박스히어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 그런지 몰라도 엑셀로 재고관리를 하는 업체나 개인이 있다면 무조건 박스히어로로 바꾸세요! 라고 말하고 싶네요. 뭐 엑셀에 비해서 비용은 들겠지만 정확한 재고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성이 높아지니까 적극 추천드리고 싶은 프로그램이에요.

'한 번도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라는 말처럼 한 번 접근하기가 어려운 거지 한 번 사용하면 절대 다시 엑셀 재고관리로 돌아가진 못할 것 같아요.


재고관리가 즐거워지는 곳,
1개월 무료 체험 박스히어로와 함께 해보세요.

박스히어로에서는 다양한 품목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재고부터 매출 관리까지 제공됩니다.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재고관리 프로그램,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도입하세요!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