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짊어졌던 재고관리의 부담이 싹 사라졌어요.

혼자 짊어졌던 재고관리의 부담이 싹 사라졌어요.
💡
[박스히어로 인터뷰 vol.04] (주) 선린
㈜ 선린에서 상품 컨택부터 유통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담당하고 계시며 박스히어로를 오랜 기간 사용해오신 오수진 팀장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소매점 유통업 ㈜ 선린에서 상품 컨택부터 유통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맡고 있는 오수진 팀장입니다. 상품을 다양한 소매점에 유통하고 있으며, 취급하는 상품은 식품부터 비식품까지 여러 품목을 다루고 있습니다.


타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모바일 앱도 지원된다는 점에서 도입을 결정했죠.

Chapter 1. 박스히어로 도입 이전

(주)선린의 자산 관리법 변화
(주)선린의 자산 관리법 변화

Q. 박스히어로 도입 이전에는 어떻게 재고관리를 하고 계셨나요?

재고관리를 담당하는 담당자가 혼자 엑셀로 품목부터 입출고까지 매일 수기로 정리해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엑셀 재고관리의 경우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할수록 관리가 안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수많은 종류의 품목 관리부터 수시로 입고 및 출고가 이루어지는 게 재고관리이다 보니 한 사람이 엑셀로 관리하는 건 너무 버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재고관리 프로그램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Q.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찾아보실 때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알아보셨나요?

여러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지만 대부분 기능이 너무 복잡하거나 금액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ERP도 고려해보았지만 기능이 너무 많아 부담됐고, 이미 기존에 더존 프로그램을 통해 회계 업무를 처리하고 있어 최대한 간단한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해야 하고 바로 업무에 도입되어야 해서 복잡할수록 도입 기간이 길어지는 것도 부담됐어요. 요금 측면에서도 기능이 다양할수록 비용이 늘어나는 것도 조심스러웠고요. 엑셀보다는 관리가 잘 되고 누구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조금 더 간단한 프로그램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번의 출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번의 출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박스히어로를 선택한 가장 결정적인 이유가 있었나요?

저희가 다루는 재고의 대부분은 바코드가 부착된 상태로 입고되었고, 바코드가 없는 제품은 바코드를 부여해서 입/출고 처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도입을 고려했던 더존같은 경우, 프로그램 내 고유 코드를 기반으로 제품을 등록 및 관리 하게 되어 있어서 바코드로는 재고관리가 불가능했어요. 하지만, 박스히어로는 바코드 인식, 생성 및 인쇄 기능이 있어서, 저희 회사에 딱 맞는 재고관리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회계 내역과 비교하는 것이 가능해져서 이전보다 정확하고 빠른 재고 관리를 할 수 있어요.

이 뿐 아니라, 프로그램을 시작해서 사용하는 것도 쉽고, 입/출고 중심으로 간단하게 재고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PC  이외 모바일 기기 지원이 된다는 점 때문에 결정적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물류 창고에 있는 모든 제품들은 박스히어로에서 기록하고 확인하고 있어요.
물류 창고에 있는 모든 제품들은 박스히어로에서 기록하고 확인하고 있어요.


엑셀에서 박스히어로로 옮기고 나니
통화 업무가 단번에 줄어들었습니다.

Chapter 2. 박스히어로 도입 이후

Q. 박스히어로 도입 이후 느끼는 가장 큰 변화는 어떤 건가요?

우선 한 사람이 모든 업무를 부담하고 있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크게 달라졌어요.

이전에 엑셀로 관리를 했을 땐 한 사람이 관리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팀원들은 재고 상황을 체크하기가 어려웠어요. 그래서 재고 상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면 그때마다 통화로 체크를 해야 했어요. 사실 다들 바쁜데 매번 전화로 재고를 체크하니 관리자와 물류 센터 팀원들 모두 비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지만 엑셀에서 박스히어로로 옮기고 나니 통화 업무가 단번에 줄어들었습니다.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팀원들은 박스히어로 모바일 앱을 통해 전화로 체크하지 않아도 실시간 재고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 서로 편리합니다.


  • 모든 재고 현황을 모바일로 한 번에 확인
박스히어로 앱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확인하세요.
박스히어로 앱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확인하세요.

  • 모바일에서 입출고 내역 처리부터 확인까지 가능
현장에서 박스히어로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입출고 처리가 가능합니다.
현장에서 박스히어로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입출고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엑셀로 관리할 땐 품목 확인이 어려워 사진을 찍어 전송해 관리자가 체크해줘야 해서 어려움이 있엇는데, 박스히어로에선 제품에 사진을 올릴 수 있어 바로 품목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 제품 사진으로 재고관리 정확도 상승
제품 사진은 현장에서 바로 찍어 업로드 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제품 사진은 현장에서 바로 찍어 업로드 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Q. 박스히어로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은 어떤 것이 있나요?

모바일 앱으로도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점이 유용한 것 같아요. 현장이나 물류센터에서 재고 확인부터 입출고 처리까지 실시간으로 할 수 있으니 지체 없이 바로 처리할 수 있어 좋아요.

입/출고 예정서로 내역을 미리 작성해둘 수 있는 것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주를 넣거나 주문을 받으면 입출고 메뉴에서 미리 예정서를 만들어 두고, 입고가 되면 담당자가 재고를 확인한 뒤 박스히어로 앱에서 처리하면 되거든요. 출고도 마찬가지로 출고 담당자가 예정서만 확인해서 출고 버튼만 누르면 되니까 따로 연락하지 않아도 예정서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해요.

  • 미리 작성한 출고서로 간편하게 내역 처리
출고 예정서를 미리 만들어두고, 담당자가 확인 후 출고 처리하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출고 예정서를 미리 만들어두고, 담당자가 확인 후 출고 처리하면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세요.

재고관리 업무가 한 사람에게 과중되어 있다면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재고 상황을 공유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재고관리 프로그램, 더이상 미루지 말고 도입하세요!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