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 관리를 위한 4가지 중요한 기술

재고 관리를 위한 4가지 중요한 기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재고 관리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재고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유형의 재고 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여러 회사에서도 적용되는 재고 관리의 네 가지 중요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재고 관리란?

재고 관리는 판매 준비가 된 제품의 관리와 함께 재고 품목의 사용 및 보관을 추적, 제어하는 활동입니다. 부적절한 재고 관리는 보관 비용 증가, 노동 자원 낭비, 유휴 시간 증가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매출 감소와 고객 불만족으로 이어지므로 재고 관리는 비즈니스에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알면 쉬운 다양한 재고 관리 기술

1. ABC 분석

ABC 분석은 재고 품목을 값에 따라 A, B, C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 카테고리 A에는 매우 고가의 상품이 소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카테고리 A의 상품 재고는 엄격하게 관리됩니다.
  • 카테고리 B는 카테고리 A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의 재고를 포함하지만 상품의 수는 더 많습니다. 카테고리 B의 상품 재고는 덜 엄격하게 관리됩니다.
  • 카테고리 C는 많은 양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투자 가치가 낮습니다. 통제 수준은 제일 낮습니다.

ABC 분석의 목적은 비즈니스 소유자가 회사의 재정적 성공에 가장 중요한 제품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소매, 자동차, 창고 및 제조 비즈니스에서 사용됩니다.

2. 저스트 인 타임(JIT)

Just in Time 방식에서는 회사가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만큼만 재고를 유지합니다. 이는 초과 재고가 없기 때문에 보험 및 보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회사는 구매자로부터 주문이 있을 때 생산을 위해 재고를 주문할 것입니다.

이 방법의 주요 목적은 재주문 전에 재고를 가장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생산 비용을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방법은 Toyota 및 Dell과 같은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회사에서도 사용합니다.

3. VED 분석

VED Analysis 또는 Vital Essential and Desirable Analysis는 기능적 중요성에 따라 상품을 분류하는 재고 관리 방법입니다. 상품 재고는 생산 프로세스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 바이탈 카테고리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필수 범주에는 회사 내 생산 또는 기타 프로세스에 필요한 재고가 포함됩니다. 필수 상품의 재고 부족은 생산 프로세스 및 회사 운영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경영진은 이러한 필수 재고의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점검을 수행해야 합니다.
  • 필수 카테고리
    필수 범주에는 필수가 될 재고가 포함됩니다. 이 재고 부족으로 인해 생산이 중단되거나 다른 프로세스가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필수 품목의 재고 부족으로 인한 손실은 일시적일 수 있습니다. 경영진은 또한 필수 범주에서 최적의 재고 가용성 및 유지 관리를 보장해야 합니다.
  • 원하는 카테고리
    바람직한 범주는 다른 범주보다 덜 중요하며,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생산 또는 기타 프로세스에서 약간의 중단만 발생합니다. 또한 이 카테고리의 재고 보충은 짧은 시간안에 완료될 수 있습니다.

4. 투 빈 시스템 (Two bin system)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재고 관리 시스템입니다. 즉 부품 또는 상품이 두 개의 상자에 담겨 있으면, 첫 상자의 부품이 판매나 사용으로 인해 모두 없어지면 첫 번째 상자의 부품을 다시 재주문하고 그동안 두 번째 상자에 있는 부품들로 첫 번째 상자에 있던 부품들을 대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단순하고 쉬운 방법이라서 주로 저가인 품목들에 사용하는 방식이며 재고 수준을 계속 실시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스를 활용한 재고 관리

적절한 재고 관리 방법을 결정하고 사용하는 것은 비즈니스 지속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원의 가용성, 노동력 및 시장 요구 사항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재고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재고 관리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재고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지금 바로 박스히어로를 시작해보세요.

박스히어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재고관리 특화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재고관리 기능을 통해 업종 구분없이 모든 비즈니스에서 도입이 가능합니다.
이제 박스히어로와 함께 쉽고 정확하게 재고관리하세요.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