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란 무엇일까요?

재고관리란 무엇일까요?
안내 이 문서는 재고관리를 처음 경험하는 고객분들을 위한 문서입니다.

재고관리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이전에, '재고' 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재고란, 판매를 준비하기 위해 미리 가지고 있는 상품 또는 새로 들여온 것들이 아닌 전에 들여놓은 것들을 팔다가 남아서 창고에 쌓아놓는 물건을 일반적으로 재고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 재고관리란 무엇일까요?

"재고관리는 곧 돈이다"

재고는 기업체 안에 있는 물품을 말합니다. ① 창고의 보존물에 한하는 것(더욱이 창고관계의 보관장에 있는 것), ② 실외에 있는 것, ③ 창고대장에 기재되어 있는 것에 한하는 것, ④ 부외품 등도 포함되어 있는 것 등으로 상세하게 그 대상을 한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재고관리는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먼저,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와 부품을 구매하고 이를 창고로 인도하는 재품 구매 과정을 거쳐 재고를 필요한 시점까지 보관하고 원자재는 생산 설비 파트로 이전되여 완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제품 발송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재고 창고로 반환되어 보관되는 재고 보관 과정을 거쳐 판매할 제품의 수량이 제어되고 최종적으로 주문을 이행하기 위해 완제품을 가져온 뒤 고객에게 발송됩니다.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

2. 재고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재고는 각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입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장소에서 재고가 부족한 상황이 일어날 경우 고객들과의 신뢰도와도 직결되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재고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쌓아 두게 되면 창고의 보관 및 보험에 지불되는 비용과 함께 도난/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또한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수중에 재고가 너무 많은 과재고인 경우와 충분지 않은 재고 부족의 경우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 것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재고를 확보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차이점에 대해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재고를 확보했을 때
    재고를 확보해 놓은 상태에서 상품을 판매할 시에는 미리 재고를 확보해 놓았기 때문에 다양한 마케팅적인 시도를 해 볼 수 있고, 상대적으로 마진율도 높습니다. 거기에 인기가 좋은 상품들의 재고를 미리 확보해놓은 상태라면 판매 시장에서 그 상품을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대신 악성 재고에 대한 부담은 감안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재고를 확보하지 못했을 때
    재고를 확보해놓지 않은 상태에서 상품을 판매할 경우에는 악성재고의 부담은 없지만 공급자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재고를 확보했을 때 만큼의 마케팅적 시도는 어렵고 소량을 그때그때 필요할 때 개별로 구입하기 때문에 마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재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매입해야 합니다.
    유행할 것 같은 상품을 계획 없이 대량으로 확보했는데, 마케팅 즉 판매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하는지에 대한 계획이 없다면 그에 대한 위험상황을 감수해야 합니다. 무조건 이 상품이 유행이니까 빨리 그리고 더 많이 확보해야 한다 라는 생각보다는 판매 전략을 먼저 세우고 상품을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판매 전략 뿐만 아니라 홍보 관련 마케팅 계획도 미리 세워놓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2. 구체적인 손익계산을 해야합니다.
    상품을 매입할 때, 단순히 100개를 매입해야지! 라는 계획보다는 100개를 매입했으면 80개는 판매하고 20개는 재고처리하면 얼마 정도의 손익이 난다와 같이 구체적인 손익을 미리 계산하여 매입 수량을 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재고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효율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비즈니스의 핵심은 일년 내내 전체적인 재고 프로세스와 관리를 적절하게 잘 처리하여 최적의 재고 수준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효과적인 재고관리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면 창고의 모든 부품의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최적의 재고 수준을 권장하고 공급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수익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쉽고 정확한 재고관리 서비스, 박스히어로

4.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란 무엇이며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는 재고 수준, 주문, 판매 및 배송을 추적/관리/구성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 소프트웨어의 목적은 최적의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운송 중인 상품의 위치를 추적하는 것은 물론이고 창고 프로세스를 관리하며 재고의 폐기 및 부패를 방지하고 제일 중요한 재고가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는 재고 상태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추세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므로 시장 판매 기회를 놓치지 않고 변화하는 시장 요구와 조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지금 바로 박스히어로를 시작해보세요.

박스히어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재고관리 특화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재고관리 기능을 통해 업종 구분없이 모든 비즈니스에서 도입이 가능합니다.
이제 박스히어로와 함께 쉽고 정확하게 재고관리하세요.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