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자산이란?

재고자산이란?

1. 재고자산이란?

재고자산이란 말 그대로 '창고에 있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회계적으로 봤을 때 유동 자산에 속하며 창고에 있는 자산 뿐만 아니라 상품 판매를 위해 보관중인 제품, 상품은 물론이고 원재료, 반제품 등 제품에 관련된 모든 것이 재고자산에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자산의 구분

'재고자산'이라는 용어는 사업장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 제조공장에서는 제조에 필요한 모든 부품, 자재 뿐만아니라 완성품까지를 재고자산에 포함됩니다. 반면에 핸드폰을 유통하는 대리점에서는 완성품인 핸드폰이 재고자산에 포함됩니다.


다양한 유형의 재고자산

2. 재고자산의 종류

그럼 재고자산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재고자산은 존재 형태나 사용목적에 따라 여러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에 재고자산은 총액으로 보고하거나, 상품/재공품/원재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판매를 위해 보유하는 자산
    ex) 제품과 상품
  • 생산 중에 있는 자산
    재공품 (원재료에서 제품 상태로 가기 전 단계, 미완성 상태인 것)
  • 원재료 및 소모품 등
    원재료 (제품 생산과정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투입되는 원료 및 재료)
  • 미착품, 저장품
    미착품 (상품이나 원재로 등을 주문하였으나 아직 회사에 입고되지 않은 재고자산), 저장품 (소모품 및 수선용 부분품 등으로 아직 사용하기 전인 재고자산)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재고 자산의 취득 원가

재고자산은 원칙적으로 취득원가를 대차대조표가액으로 합니다.

상품 매입 시, 매입 대금 이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 비용을 매입 부대 비용이라고 합니다. 재고자산의 취득원가에는 재고자산을 판매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기까지 생기는 모든 지출액을 포함하므로 매입부대비용까지 전부 포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재고자산의 취득 원가는 총 매입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품 매입 시, 매입 대금 이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 비용을 매입 부대 비용이라고 합니다. 재고자산의 취득원가에는 재고자산을 판매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기까지 생기는 모든 지출액을 포함하므로 매입부대비용까지 전부 포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재고자산의 취득 원가는 총 매입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재고자산의 순매입액은 무엇일까요? 재고자산의 순매입액은 매입원가에서 부대비용을 가산한 취득원가에서 매입에누리, 매입환출, 매입할인을 차감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
순매입액=취득원가-(매입에누리, 매입환출, 매입할인)

여기서 잠깐, 용어 정리를 해봅시다.

  1. 매입에누리 (금액을 차감해주는 것)
    불량품이나 수량 부족 등의 이유로 취득원가에서 차감하는것.
  2. 매입 환출(제품 수량을 감소시키는 것)
    매입한 재고 자산에 대해 불량의 이유로 반품하는 것.
  3. 매입 할인(가격을 깎아주는 것)
    구매자가 외상 대금을 약속한 날짜보다 일찍 결제한 경우, 외상대금에서 어느 정도 깎아주는 것.

4. 재고 자산의 매출 원가

다음으로는 매출 원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출원가는 회계기간에 고객에게 판매한 재고자산의 총원가입니다. 매출원가는 상품(제품)을 판매할 때마다 계산하지 않고 기초재고액에 당기상품매입액(제조업의 경우 당기제품제조원가)을 가산하고 여기에서 기말에 남아 있는 재고액을 차감하여 계산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 매출원가 = 기초상품재고액+당기순매입액-기말재고액
  • 매출 총 이익 = 매출액-매출원가

이렇게만 보면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한 가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저를 의류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가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월 1일자로 판매할 수 있는 1억원 어치의 옷이 있는데 사업이 잘 되어 추가로 5천만원어치의 옷을 더 매입해서 판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말인 12월 > 31일이 되어서 확인하니 3천만원어치의 옷이 아직 남아있었습니다.

여기서 처음 가지고 있던 '1억원' 어치의 옷을 기초상품재고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이 잘 되어 새로 매입하게 된 5천만원어치의 옷을 당기순매입액이라고 하고 12월 31일 연말에 확인하여 알게 된 3천만원어치의 옷을 기말 재고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1년에 원가 1억 2천만원어치의 옷을 팔게 된 것, 이것을 매출원가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하지만 상품을 판매할 때 원가 그대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을 남기기 위해 일정 금액을 더해서 판매를 했겠죠? 그럼 원가 1억 2천만원어치의 옷을 1억 8천만원에 팔았다고 가정해 보면 이럴 경우 매출 총 이익은 이렇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1억 8천만원)-매출 원가(1억 2천만원) = 매출 총 이익, 6천만원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재고자산의 수량을 평가하는 방법과 기말 평가 방법을 소개합니다. 재고자산이 중요한 사업장에 특히 도움이 되는 글이니 참고해보세요!


박스히어로와 함께라면 재고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BoxHero에는 다음과 같이 재고자산 관리에 꼭 맞는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재고 분석 기능에서 재고 자산을 수식을 활용하여 빠르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 재고 자산 뿐만 아니라 필요한 값에 대한 수식을 직접 입력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특정 시점에 보유하고 있었던 재고를 파악해 과거 재고 자산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