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량을 좌우하는 공급망과 인플레이션, 왜일까요?

재고량을 좌우하는 공급망과 인플레이션, 왜일까요?

기업들은 지난 몇 년간 재고 관리의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크고 작은 요인들이 빚어낸 공급망 불안,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팬데믹과 엔데믹으로 달라진 소비자의 행동은 모두 기업의 재고량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죠. 공급망 불안과 인플레이션은 재고량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또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쌓이는 재고를 소진하고 재고 비용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업의 과재고를 불러오는 요인들

1. 공급망 불안

2022년은 전 세계 기업이 글로벌 공급망 위축으로 곤혹을 겪은 한 해였어요. 그리고 그렇게 시작된 공급망 불안은 지금도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죠. 대한상공회의소가 이차전지, 바이오, 반도체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약 70%가 2023년에도 공급망이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어요.

쌓여 있는 컨테이너를 바라보며 좌절하고 있는 재고 관리 담당자

코로나19로 인한 물류난이 계속되는 와중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미중 갈등 심화 등 국제 정세까지 나빠지면서 글로벌 공급망은 점점 더 위축됐어요. 원자재를 수급해야 하는 제조 업체와 완제품을 팔아야 하는 판매 업체는 모두 곤란에 빠졌죠. 고객에게 제품을 출고해야 하는데, 입고 시점을 예상하기가 어려워졌으니까요. 고객과의 신뢰 관계가 무너질 위기에 처한 기업들은 평소보다 발주 시점과 발주량에 여유를 두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이러한 방식으로 공급망 문제에 대응하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기업의 창고에는 판매 추이와는 무관한 양상으로 재고가 쌓여 갔어요. 실제로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서도 공급망 불안으로 인해 재고 관리 문제를 겪었다고 밝힌 기업이 가장 많았죠. 재고가 쌓이면서 기업의 재고 비용도 우후죽순 늘어났어요. 하지만 고객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했던 기업은 늘어나는 재고를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2. 인플레이션과 소비 행동의 변화

지폐 위에 INFLATION 글자가 표현되어 있는 계산기

공급망 혼란은 원자재의 가격 상승을 초래했고, 이는 곧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졌어요. 늘어난 재고 비용이 소비자 가격에 반영되는 일도 허다했죠. 물가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점점 더 지갑을 꽉 닫았어요. 식료품과 같이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생활 소비재에만 돈을 쓰고, 그 밖의 물건들은 구매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 거예요. 이는 다시 말하면, 생활 소비재가 아닌 제품들은 줄어든 수요만큼 재고가 많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뜻하죠. 창고에는 이미 물건들로 가득한데 말이에요!

여기에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소비자의 행동 변화도 과재고를 불러왔어요. 팬데믹 시기에 인기를 끌었던 상품의 수요가 엔데믹과 함께 줄어들면서 재고량에 영향을 미친 사례가 대표적이에요. 가전제품, 가구, 홈 스포츠용품 등은 코로나19가 퍼지면서 수요가 급증했다가 감염병의 감소 추세와 함께 인기가 사그라든 제품들이죠.

재고 비용을 줄이는 영리한 재고 관리 전략

단기간에 해결되리라 기대하기 어려운 공급망 불안과 인플레이션. 이와 같은 거시적인 흐름 속에서 기업들은 어떤 재고 관리 전략을 펼쳐야 할까요?

창고에서 재고를 보며 수량을 확인 중인 재고 관리 담당자

우선, 재고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소진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똑똑한 재고 관리 전략이라고 할 수 없어요. 과재고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생산량 또는 주문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해요. 재고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살피며 과감하게 생산량 또는 주문량을 감축하는 결단을 내릴 필요도 있죠. 최근 반도체 업계의 지속적인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던 삼성전자도 재고 소진을 위한 생산 감축을 공식적으로 발표해 화제가 되었어요.

이렇게 재고 소진 효과를 위해 생산량 또는 주문량을 조절하려면,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해요. 박스히어로의  분석 및 알림 > 재고 부족 알림 페이지에서는 안전재고 수량에 비해 재고량이 부족한 재고 부족 제품과 함께 안전재고 수량에 비해 재고량이 많은 과재고 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요.

박스히어로 재고 부족 알림 PC 화면과 알림으로 부족한 재고를 알려주는 모바일 화면

그뿐만 아니라 박스히어로는 매주 고객에게 발송하는 박스히어로 주간 리포트를 통해 최근 30일간 출고되지 않은 제품과 최근 30일간 재고 회전율이 낮은 제품을 안내하고 있어요. 고객은 이를 통해 재고 소진을 위해 생산량 또는 주문량을 조절해야 하는 제품이 무엇인지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죠.

박스히어로 주간 리포트

발주량 조절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에 재고를 처분하는 방식으로도 재고를 소진할 수 있어요. 유연한 대처를 위해 어느 정도의 재고분을 감수해야 한다면, 재고 대신 재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전략을 바꾸는 거예요. 재고 상품을 판매하는 재고 비즈니스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
여기에서 재고 비즈니스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해보세요!

아무리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예측하기 어렵더라도 축적된 재고 데이터를 살피며 수요를 파악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돼요. 박스히어로의 분석 및 알림 > 재고 분석 기능은 다양한 재고 데이터와 그에 따른 지표를 통해 시기별로 재고량을 비교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지난해와 올해, 지난달과 이번 달, 지난주와 이번 주를 견주어 가며 재고 현황을 살펴보세요. 총 매출, 이익률, 재고자산, 예상재고소진일수, 기간 중 평균 재고량 등의 수식을 참고해 생산 및 주문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아요.

박스히어로 재고 분석 화면
💡
박스히어로에서 재고 분석 수식을 추가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