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유형과 재고관리 비용

재고유형과 재고관리 비용

재고관리에서의 비용관리는 재고를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총 비용을 생산과 공급에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많은 기업에서 재고 이론상 총 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 주문량 또는 최적 생산량을 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재고관리에 관련된 비용에 대해서 안내를 해볼까 합니다!

'재고관리는 곧 돈이다' 라는 말을 재고관리를 하고 계시는 분이시라면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만큼 재고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 그럼 재고 비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재고 비용

재고 비용의 4가지 유형 : 발주/구매 비용, 준비비용, 재고 유지비용, 재고 부족비용

발주/구매 비용

먼저, 발주/구매 비용부터 천천히 알아봅시다!

물품의 주문, 구매, 조달과 관련하여 드는 비용, 물품을 주문해서 입고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격 및 거래처에 대한 조사하는데 드는 비용입니다. 발주/구매 비용의 종류에는 수송비, 하역비, 통관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준비비용

준비 비용은 기본적으로 생산에 필요한 부품은 외부 구매자로부터 구입하거나 또는 내부 제작이거나 원부재 창고를 통해서 공급받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주문비용이란 외부 구매자로터 재고품목을 구입할 때 소비되는 여러가지 경비 또는 관리비를 말하며 주문량의 크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특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생산공정의 변경이나 기계 및 공구의 교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뜻하며 준비시간 중 발생되는 기계의 유휴비용, 준비인원의 직접 노무비, 공구비용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재고 유지비

재고 유지비에는 여러가지 비용이 포함되는데, 재고에 묶인 자본의 기회비용, 취급비용, 저장 시설에 대한 비용, 보험료, 파손, 도난 등 재고유지와 관련된 모든 비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고유지비용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재고에 묶여있는 자본의 기회비용입니다. 이는 재고품목 한 단위를 일정기간 동안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입니다. 고로 재고유지 비용이 크다는 것은 재고가 그만큼 많다는 것인데 현재 재고수준이 정말 높은 것인지 먼저 판단하고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고 부족 비용

재고 부족 비용에는 많은 케이스들이 있지는 않지만 이따금 자재가 없어서 생산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이와 같이 재고 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가지 비용을 재고 부족비용이라고 합니다.

재고 부족 비용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재고가 없어 수요가 취소가 될 경우 품절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이 비용은 수요를 충족시킬 때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그에 따른 신용의 상실 등을 인한 모든 기회비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재고가 보충될 시기 까지 기다려서 수요가 충족이 되면 제품 입고의 지연으로 인한 생산 독촉 비용, 신용 상실 등으로 인한 비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비용을 미납품 재고비용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재고부족 비용은 객관적으로 정확히 측정하기가 어려워 경험이나 추정에 의해 평가될 때가 많습니다.

재고 비용 관리는 철저히

2. 재고의 유형

재고의 4가지 유형 : 안전재고, 예비재고, 주기재고, 수송 중 재고

안전재고

안전재고란 완충재고라고도 하며 불확실한 수요 변화에 대처하고 판매/생산의 불확실성, 자재 조달의 불확실성에 대처하여 보유하는 재고입니다.

또한 품절 및 결제되지 않은 주문을 예방함으로써 납기 준수 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 향상이 가능합니다.

예비재고

예비재고는 수요의 상승을 기대하여 의도적으로 사전에 준비하여 위험 상황에 대비하는 재고입니다.

예를 들어 각 계절에 대한 수요의 대응 또는 계획적인 공장의 가동 중지를 예방하여 자재나 제품을 미리 준비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주기재고

주기재고란 재고품목을 주기적으로 일정한 단위로 발주하여 발생되는 재고를 말합니다.

경제적 구매를 위하여 필요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구입하거나 생산하여 주문/생산 준비 횟수를 현저히 줄이면서 준비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수송중 재고(이동 재고)

수송중 재고는 이동 재고라고도 불리며 현재 수송중에 있는 품목 (구매 대금은 이미 지급하였으나 아직 이동 중인 재고)를 말하며 먼 거리에서 공급하는 경우 상당한 조달 기간이 필요하므로 수송기관의 함수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지금 바로 박스히어로를 시작해보세요.

박스히어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재고관리 특화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재고관리 기능을 통해 업종 구분없이 모든 비즈니스에서 도입이 가능합니다.
이제 박스히어로와 함께 쉽고 정확하게 재고관리하세요.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