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에도 사람처럼 수명이 있다? 제품 수명주기(PLC) 관리

제품에도 사람처럼 수명이 있다? 제품 수명주기(PLC) 관리

모든 제품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조금씩 성장하다가, 사랑을 받으며 성숙해지고, 시간이 흐르면 다시 이 세상에서 사라집니다. 마치 한 사람의 인생과 같죠. 이처럼 제품에도 사람처럼 수명이 있다는 이론이 바로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입니다.

제품 수명주기는 비즈니스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재고 관리도 그중 하나입니다. 제품 수명주기를 파악하면 더욱더 합리적인 재고 관리를 실천할 수 있거든요. 지금부터 제품 수명주기에 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재고 관리와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제품 수명주기란?

앞서 소개한 것처럼 제품 수명주기란 제품도 사람의 인생과 같이 흥망성쇠가 있다는 이론이에요. 아이디어를 내고, 제품을 만들고, 생산하고, 판매하고, 홍보하고, 쇠퇴하여 단종시키는 모든 과정을 제품 수명주기의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죠.

제품 수명주기 그래프

제품 수명주기는 크게 개발,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5단계로 나뉘어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라면, 자사의 제품이 어떤 제품 수명주기 단계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수명주기 단계를 알아야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고, 단계별로 적절한 재고 관리를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1단계: 개발

새로운 제품이 이 세상에 탄생하려면 제일 먼저 개발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모으고, 제품 콘셉트를 논의하며,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제품 출시 전략을 도모하죠. 하지만 많은 초기 기업이 획기적인 아이디어에도 불구하고 제품 생산에 필요한 비용을 조달하지 못해 좌절하는 경우가 많아요. 개발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투자 유치를 위해 프로토타입을 활용해 제조 업체나 투자자에게 우리 기업의 잠재성을 드러내는 것이 좋아요. 미래 가치를 본 제조 업체가 생산을 지원해주기도 하고, 투자자가 선뜻 투자금을 내어주기도 한답니다.

2단계: 도입

제품을 시장에 출시했나요? 그렇다면 본격적인 도입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에 갓 출시된 제품을 더 많은 잠재 고객이 알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전개해요. 도입 단계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바로 제품의 인지도 향상입니다.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면서 제품을 향한 잠재 고객의 반응이 어떠한지 꼼꼼하게 살핍니다.

💡
도입 단계의 재고 관리 TIP.
아직 판매량이 저조한 도입 단계에서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것은 재고를 늘리는 지름길이에요. 제조 업체와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소량 생산으로 재고 유지 비용을 방지해보세요. 이때, 낮은 MOQ(Minimum Order Quantity)로 인해 단가가 과도하게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를 눌러 MOQ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3단계: 성장

제품의 인지도가 차츰 높아지면서 판매가 급증하고 있어요. 이제 성장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급속도로 많아져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시장 규모도 자연스럽게 커지죠. 이는 달리 말하면, 경쟁자가 많아진다는 뜻이기도 해요. 경쟁자 사이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새로운 유통 경로를 확보하거나 더 편리한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어요.

💡
성장 단계의 재고 관리 TIP.
고객 수요가 급증하는 만큼, 제품의 입출고량이 이전과 달리 확연하게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재고 관리에 특히 더 신경 써야 해요. 소량 생산에서 대량 생산으로 생산 전략을 조정하고, 재고 부족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하세요. 재고 부족 비용은 판매 기회를 상실하여 얻지 못하게 되는 이익을 말해요. 여기를 눌러 재고 부족 비용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태블릿 스크린 위에 디지털 차트를 분석하는 남성

4단계: 성숙

어느 시점에 이르면 성장 단계에서처럼 판매량이 급증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일정 수준 이상의 매출이 유지되는 성숙 단계에 도달합니다. 이때부터는 매출 그래프가 지속적인 상승 곡선을 그리지 않아도 수익이 늘어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대량 생산이 안정화되면서 생산에 드는 준비 비용이 상당히 줄어들거든요. 하지만 매출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더 많아진 경쟁자에게 고객을 빼앗기기 쉬워요. 안정적인 매출에 만족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을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해요. 더 많은 충성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성숙 단계의 궁극적인 목표랍니다.

💡
성숙 단계의 재고 관리 TIP.
성숙 단계에서도 성장 단계와 마찬가지로 대량 생산에 맞춘 재고 관리를 실천해야 해요. 안정화된 매출 데이터를 토대로 고객 수요를 먼저 예측하여 재고를 줄이는 전략을 세우거나, 많은 기업이 적용하고 있는 다양한 재고 관리 시스템을 적용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여기를 눌러 재고 관리 시스템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5단계: 쇠퇴

성숙 단계에서 특별한 고객 관리 노력을 실천하지 않거나, 브랜드 이미지의 손상을 입는 등으로 인해 경쟁 우위에서 밀려나게 되면 제품은 쇠퇴 단계에 다다릅니다. 이 단계에서는 판매량이 점점 더 저조해지고, 기업은 어떤 식으로든 결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놓이죠. 색다른 방향으로 제품을 개선해볼 수도 있지만, 아예 제품을 단종해야 할 수도 있어요. 제품을 혁신하더라도 제품 수명주기 단계를 처음부터 다시 거쳐야 하므로 어느 쪽이든 한 제품의 수명이 종료된다는 점에서 동일해요.

💡
쇠퇴 단계의 재고 관리 TIP.
쇠퇴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계속해서 제품을 생산하면 어마어마한 재고 관리 비용을 떠안게 돼요. 쇠퇴 단계에 접어들었다면, 1+1으로 판매하거나 신규 제품에 끼워파는 등의 판매 전략을 세워 재고를 처분할 수 있어요.
쌓여있는 포장 박스 더미

제품 수명주기는 시장 상황에 따라,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에 사람처럼 수명주기가 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죠. 판매 추이를 지켜보면서 우리 제품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객관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해보세요. 그리고 단계별로 적합한 재고 관리를 실천해보세요. 재고 수명주기에 따른 재고 관리 전략을 세우는 것만으로도 재고 비용을 줄이고 비즈니스의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