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T(적시생산방식; Just-in-Time)로 재고관리 비용 대폭 줄이는 방법!

JIT(적시생산방식; Just-in-Time)로 재고관리 비용 대폭 줄이는 방법!

혹시 'just in time'이란 단어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딱 시간에 맞추다'라는 영어 표현입니다. 근데 이 표현이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생산과정이나 재고관리 기법에도 사용되는 표현이기도 해요. 바로 JIT, 적시생산방식(또는 적기생산방식)을 뜻하기도 합니다!

JIT(적시생산방식)란?

"입하된 재료를 재고로 남겨두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상품관리 방식을 말하는데, 즉 재고를 0으로 해 재고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방식으로 재료가 제조라인에 투입될 때에 맞춰서 납품업자로부터 재료가 반입되는 이상적인 상태에 접근하려는 것이다."

위의 설명과 같이, JIT, 적시생산방식은 재고를 만들어두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부터 생산을 시작하는 시스템이에요.

재고를 쌓아두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부터 직접 생산하는 방식인 것이죠. 또는 거래처에 바로 주문을 넣어 물건을 받는 방식이 재고관리에서의 JIT 방식입니다. 전세계인의 대다수가 쓰고 있는 아이폰의 생산사, 애플 또한 JIT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애플

애플의 CEO인 팀 쿡이 말하길, "재고관리는 마치 유제품을 다루듯 해야한다. 신선도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JIT의 핵심은 재고를 쌓아두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재고는 팔리지 않으면 결국 손해로 이어지게 됩니다. 재고를 관리하는 인력부터 재고를 저장해두는 공간까지, 사업 규모에 따라 재고관리는 꽤 비용이 들기에 재고관리 최적화는 매우 중요하죠. 그렇기에 JIT 방식은 재고관리에서 비용과 인력을 대폭 축소시킬 수 있는 기법이라고 볼 수 있어요.

JIT의 장점은?


1. 비용 절감

재고관리를 위해 여러 창고를 두거나, 재고관리를 위한 인력이 많이 소요되었다면 JIT 방식 도입으로 이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불량재고

주문이 들어와야 판매가 되기 때문에 불용재고에 대한 처리 비용이 나가지 않고 불량재고가 쌓일 확률이 매우 낮아집니다. 이로 인해 공간 확보와 현금 흐름이 매우 원활해지겠죠?

지금 우리는 JIT를 도입해도 될까?

1) 제품의 *리드타임 또는 생산 기간이 비교적 짧다. 2) 거래처 또는 조달처는 언제나 정확한 시간에 내게 제품 조달이 가능하다. 3) 내 제품에 대한 수요와 재고 회전율을 매우 잘 알고 있다.

위에 모두 해당되는 곳이라면, JIT 도입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드타임: 발주부터 판매 가능한 재고가 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오늘은 JIT(적시생산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재고는 자산이나 다름없다고 이야기할만큼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참고해 다양한 기법을 참고하셔서 각 기업에 알맞은 최적의 재고관리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