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SMB)이 ERP 대안으로 특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이유

중소/중견기업(SMB)이 ERP 대안으로 특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이유

사업이 성장해 나갈수록 회사의 자원은 점점 더 늘어납니다. 기업은 비즈니스 운영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ERP 시스템의 도입을 고민하죠. 하지만 ERP 시스템으로 사업을 관리하는 것이 과연 더 나은 비즈니스를 위한 단 하나의 정답일까요? ERP의 특징과 장단점을 통해 우리 기업에 알맞은 최적의 시스템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ERP란?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줄임말이에요. 우리말로는 ‘전사적 자원 관리’라고 하죠. 의미를 쉽게 풀어 설명하자면, 회사의 모든 자원을 한데 모아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해요. ERP 시스템은 제조, 영업, 회계, 물류, 인사 등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을 관리합니다. 부서별로 수많은 직원이 있는 오늘날 대기업 대부분은 ERP 시스템을 도입해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회사의 구성원들이 ERP 시스템을 활용하여 회의하는 모습

ERP 시스템은 비즈니스의 전체적인 흐름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여러 부서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조망함으로써 인사이트를 얻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끌어낼 수 있죠. 기업 내 모든 활동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 집약되어 비즈니스의 현황을 살펴보기에도 좋아요. 이는 곧 부서별 데이터가 한 곳에 축적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는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과 중복 업무를 줄여 업무의 생산성을 높여줘요.

그런데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도입한 ERP 시스템이 오히려 업무의 비효율을 초래하는 사례도 많아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조직의 상황이 다음과 같다고 생각해 볼게요.


• 제조, 영업, 회계, 물류, 인사 등의 프로세스 중 하나만 관리하고자 할 때

• 부서별 구분 없이 한 명의 직원이 여러 업무를 처리할 때

• 온보딩 프로세스 없이 곧바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때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견·중소 기업(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 SMB)은 일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ERP 시스템의 도입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을 종합 관리하는 시스템인 ERP는 일부 기능만 사용하려고 해도 전체 기능에 대한 사용료를 모두 지불해야만 하죠. 다양한 관리 시스템이 탑재된 만큼 기본적인 사용료도 높은 편이고요. 비용 대비 낮은 효용성은 SMB가 ERP 시스템 도입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에요.

또 부서별 인원이 1~2명에 그치거나, 한 명의 직원이 여러 부서의 업무를 처리하는 일이 많은 조직은 기능이 너무 다양한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오히려 업무의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은 직원들이 그만큼 많은 기능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하니까요.

컴퓨터 앞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여성 직원

필요한 기능을 찾다가 시스템 안에서 길을 잃기도 하고, 그 바람에 시스템 도입 전에는 10분이면 하던 일을 한참이 걸려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도 벌어지죠. 컴퓨터 등의 하드웨어 성능이 받쳐주지 않아 외려 업무를 처리하는 속도가 느려지기도 하고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큰 고민 없이 ERP를 도입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시스템 구축을 철회하는 조직의 사례가 종종 나타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에요.

그래서 ERP는 시스템을 도입하기 이전에 세밀하고 꼼꼼한 업무 분석을 통해 시스템을 계획하고 정의하는 단계가 무척 중요해요. 조직의 업무 환경에 적합한 ERP 시스템을 도입해야만 그만한 효과를 낼 수 있거든요. 하지만 ERP를 조직에 최적화하는 과정에도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들어요. 당장 업무에 적용해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싶은 조직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이죠.


ERP의 대신하는 쉽고 간편한 특화 솔루션

SMB는 복잡하고 어렵고 비싼 다기능 ERP 시스템 대신, 상대적으로 쉽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별 특화 솔루션을 찾아 나섰어요. 회계면 회계, 물류면 물류, 인사면 인사, 조직별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특화 솔루션은 SMB 시장에서 ERP의 대체제로서 큰 사랑을 받고 있죠.

재고관리 특화 솔루션- 박스히어로

재고 및 주문 관리에 특화된 박스히어로 역시 전통적인 ERP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 중 하나예요. 특별한 교육 없이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UX/UI는 박스히어로의 대표적인 특징이죠.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평소 사용하는 PC, 모바일, 웹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박스히어로 고객들이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장점이랍니다.

PC와 모바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박스히어로

박스히어로는 고객의 편리함을 위해 불필요한 기능을 모두 없애고 직관적인 재고 관리에 집중했어요. 그에 더하여 바코드 라벨 생성, 바코드 스캔, 대량 제품 등록, 전자 문서 자동 생성, 거래처 관리 등 재고 관리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기능들은 모두 갖췄죠. 축적된 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성과 개선을 위한 지표를 안내하는 강력한 데이터 분석 기능도 제공해요.

박스히어로의 재고관리 특화 기능들

조직의 규모가 크지 않고, 원하는 영역에만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싶다면, 박스히어로와 같은 특화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해 보세요. ERP 시스템 없이도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 관리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