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재고관리의 5가지 팁!

온라인 쇼핑몰 재고관리의 5가지 팁!

요즘 주변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그만큼 성공하기 힘든 사업이기도 하죠. 보통의 경우 창업 초기에 재고를 확보해놓지 않고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상품을 그 즉시 구입하여 배송해 주는 곳도 있는데 이 방법은 재고에 대한 부담감은 없지만 만약 주문이 증가하거나 판매 품목이 점점 늘어나게 되면 즉시 매입하는 방법을 통한 쇼핑몰 운영에 한계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방법으로는 더 이상 안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순간이 올 거에요!

먼저,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제품이 가장 인기있는지 모니터링을 잘해야 해요. 그리고 그 비결은 재고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하느냐에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매출 증가와 함께 쇼핑몰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기 위한 5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쇼핑몰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기 위한 5가지 팁

Tip 1. 카테고리

먼저 효과적인 재고 관리의 시작은 제품을 얼마나 잘 분류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제품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옷에도 수많은 종류의 옷들이 있는데, 카테고리를 나눠 옷을 분류해 정리해두면 제품을 출고/판매할 때 훨씬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을거에요.

예를 들면 크게 티셔츠, 치마, 바지로 나눌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소매가 긴 티셔츠, 짧은 티셔츠 등으로 세분화해서 정리해두면 훨씬 편리하겠죠?

Tip 2. 재고 관리 프로그램 사용

처음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Excel이나 메모를 사용하여 재고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쉽고 경제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러나 상품 및 판매 수가 증가함에 따라 Excel이나 메모를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인 재고 관리를 위한 올바른 선택이 아니었음을 깨달을거에요!

특히 재고 관리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에는 클라우드나 웹 기반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재고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실수를 줄이며 전반적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재고 관리

Tip 3. 재고 실사

재고 실사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고와 기록 데이터를 일치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작업은 기록하는 내용이 창고 및 비즈니스에서 진행 중인 상황을 반영하는지 보기 위해 재고를 다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때 재고 실사는 현재 보유한 재고와 데이터의 불일치를 피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재고 불일치가 발생하면 계산 착오, 물품 분실 등의 가능성이 있으며 고객 및 파트너와의 관게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이러한 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재고 실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보통 많으면 1년에 한 번 실시하는 재고 실사를 좀 더 자주 실시하게 되면, 1년에 한 번 할 때 생기는 오류나 실수 대비 훨씬 많이 줄일 수 있고, 시간도 그만큼 절약할 수 있습니다.

Tip 4. 재주문을 위한 데이터 분석

재구매는 모든 소매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비즈니스의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면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함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두 가지 큰 문제가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은 수량을 주문해야 할까요?
  • 언제 추가 재고를 주문해야 하나요?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전체 재고를 쉽게 분석해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재주문을 위해 다음 요소에 주의해 주세요!

안전 재고를 확인하세요. 안전 재고를 지정하면 지정 수량보다 적은 품목을 쉽게 찾아 즉시 재주문해 갑작스러운 재고 부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안전재고란 갑작스러운 물품의 수요 증가 등 사업 운영에 있어서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재고가 모두 소진되었을 때를 대비할 수 있는 추가 재고입니다. 예상치 못하게 늘어난 수요는 사업 운영에 있어서는 좋은 현상일지 모르지만 무엇보다도 소비자의 불만이 쌓일 수 있어 조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럼 안전재고를 어떻게 산출할 수 있을까요?

💡
안전재고 수량 계산법
(일일 최고 판매량X최대 리드 타임(일) - (일일 평균 판매량X평균 리드 타임(일)
(리드타임 : 한 상품 생산의 시작부터 완성까지 총 걸리는 시간)

또한 수식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시: "상품의 재주문" = 안전재고의 수량보다 적은 품목을 즉시 재주문)

Tip 5. 바코드를 스캔하여 재고 관리 자동화하기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 소유자는 하루에 수십 또는 수백 개의 주문을 받을 것입니다. 제한된 시간에 많은 주문을 받으면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해야하는 상황에서 오류나 실수가 일어날 확률이 배로 늘어날 수 있겠죠? 그럼 이러한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문을 받을 때 바코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코드를 이용하면 물건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거든요.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박스히어로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박스히어로와 함께 쇼핑몰 재고를 쉽게 관리하세요.

박스히어로에는 다음과 같이 쇼핑몰 재고관리에 꼭 맞는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브랜드, 컬러, 사이즈 등 필요에 따라 제품을 분류해 맞춤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재고 분석 기능은 재주문을 위해 재고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재고 부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재고 수준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바코드를 생성/스캔/출력까지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발주서는 물론 거래명세서를 만들고 쉽게 매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