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부터 출고까지, 박스히어로에서 한 번에

발주부터 출고까지, 박스히어로에서 한 번에

사업을 운영하려면 어떤 식으로든지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두 가지 과정이 있어요. 바로 조달과 판매입니다. 조달과 판매 과정이 없으면 기업은 수익을 낼 수 없어요. 다시 말하면, 조달과 판매가 그만큼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는 뜻이죠. 어떻게 하면 조달과 판매 과정을 개선해 수입과 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요?

‘조달’과 ‘판매’란?

먼저 이 두 가지 개념에 대해 조금 더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 볼게요. 조달은 비즈니스를 위해 재화 또는 서비스를 얻는 과정을 말해요. 제품 생산에 꼭 필요한 원재료나 부속품,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집기류나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것이 바로 조달에 해당합니다. 조달은 단순히 무언가를 사는 행위가 아니에요. 조달은 공급업체를 알아보고, 협상을 통해 계약하고, 재화 또는 서비스를 구입하고, 이를 수령하는 과정 전체를 이르는 개념이죠.

조달이 비즈니스를 위해 물건을 들여오는 과정이라면, 판매는 비즈니스를 위해 물건을 내보내는 과정이에요. 특히 판매는 기업의 수익과 직결되는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죠. 조달이 단순히 무언가를 사는 행위가 아니었듯이 판매도 단순히 무언가를 파는 행위가 아니에요. 개인 또는 기업 고객에게 주문받고, 고객이 돈을 지불하면 제품을 출고하고, 안전하게 배송하는 과정 전체를 판매라고 보아야 한답니다.

창고에서 노트북으로 판매현황을 파악하여 발주하는 젊은 여성 매니저

효율적인 조달 과정은 비용을 절약하고, 효율적인 판매 과정은 수익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매출을 비롯한 성과를 높이고자 조달과 판매 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솔루션을 활용하곤 하죠. 솔루션을 통해 조달과 판매 과정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편리함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뿐만 아니라 조달 및 판매 담당자의 업무를 간소화해 인적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신속한 조달과 판매로 공급업체와 고객 모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도 있어요.

박스히어로로 조달과 판매의 효율 높이기

재고 관리 솔루션 박스히어로는 조달 과정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발주서 작성 입고, 판매 과정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판매서 작성출고를 도와줍니다. 발주, 입고, 판매, 출고는 조달과 판매 과정에서 가장 많은 서류 작업이 발생하는 단계이기도 한데요. 쉽고 간편한 박스히어로를 이용해 조달과 판매 과정의 번거로움을 덜어보세요.

발주서 작성 및 입고

우선 발주서를 작성해볼까요? 사이드바의 구매 및 판매 > 구매에 들어가 주세요. 이곳은 발주부터 입고에 이르는 조달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발주서 작성부터 발주 요청, 발주 내역 확인, 제품 입고까지, 몇 번의 클릭만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답니다. 이제 오른쪽 상단의 발주서 작성을 눌러봅시다.

박스히어로 발주서 목록 화면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빈 곳을 채워 나가다 보면 어렵지 않게 발주서를 작성할 수 있어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조달할 거래처를 선택하고, 발주일과 납기 예정일을 입력한 다음, 발주할 제품을 선택하고, 수량과 구매가를 입력해주세요. 이때, 발주할 제품은 검색하거나,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엑셀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 편리하게 불러올 수 있어요. 모두 입력했다면 저장을 눌러주세요.

박스히어로 발주서 입력 화면
💡
발주서 작성 페이지 하단의 발주 내역을 저장하고 즉시 입고 처리합니다.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발주서 작성과 동시에 간편하게 입고 처리가 가능해요. 물건을 조달받은 시점에 발주서를 작성할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구매 및 판매 > 구매 페이지 상단 탭에서는 작성을 마친 발주서를 상태별로 확인할 수 있어요. 발주 요청 탭은 거래처에 전달한 발주서를, 입고 대기 탭은 거래처로부터 조달 대기 중인 발주서를, 입고 완료 탭은에서는 조달이 완료된 발주서를 각각 보여준답니다. 발주일, 납기 예정일, 거래처, 품목, 구매가, 작성자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무척 유용해요.

0:00
/

💡
박스히어로에서는 작성 완료된 발주서를 곧바로 거래처에 메일로 발송할 수도 있어요. 작성 완료된 발주서를 선택하고, 상단의 이메일 아이콘을 누른 다음, 받는 사람 주소, 회신 받을 주소, 발주 담당자 정보를 입력해 편리하게 메일을 보내보세요. 프린트 아이콘을 누르면 발주서를 출력해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발주서를 메일로 발송하는 화면

판매서 작성 및 출고

이번에는 사이드바의 구매 및 판매 > 판매 에 들어가 볼까요? 이곳은 판매부터 출고에 이르는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페이지예요. 판매서를 작성하고, 판매 내역을 확인하고, 제품을 출고할 수 있죠. 이번에는 거래처에 물건을 팔기 위한 판매서를 작성해봅시다. 오른쪽 상단의 판매서 작성 을 눌러주세요.

박스히어로 판매서 목록화면

발주서를 작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거래처를 선택하고, 판매일과 출고 예정일을 입력한 다음, 판매할 제품을 선택하고, 수량과 판매가를 입력하면 돼요. 이때도 역시 검색, 바코드 스캔, 엑셀 가져오기의 3가지 방식으로 편리하게 제품을 불러올 수 있어요.

박스히어로 판매서 작성 화면

작성 완료한 판매서도 구매 및 판매  > 판매  페이지 상단 탭에서 상태별로 확인할 수 있어요. 출고 대기  탭에서는 거래처로 배송을 앞둔 항목들을, 출고 완료 탭에서는 창고를 떠나 배송이 시작된 항목들을 모아볼 수 있답니다.

0:00
/

발주 및 입고, 판매 및 출고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작성 완료한 각각의 발주서와 판매서를 눌러보세요. 화면 오른쪽에 표시된 상태 알림 보드가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발주 내역에서는 입고 요청, 입고 대기, 입고 완료 상태를, 판매 내역에서는 출고 대기, 출고, 출고 완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박스히어로 매입매출분석 화면
💡
구매 및 판매 > 매출 분석 페이지 상단의 매입매출분석 탭에서 기간별 발주 및 입고, 판매 및 출고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기간을 지정하고 발주량, 판매량, 구매액, 판매액을 비교해볼 수 있어 편리해요.

조달과 판매 과정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박스히어로와 함께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형성하고, 빠른 판매로 고객과의 신뢰를 유지해보세요. 발주량과 판매량, 수입과 지출을 한 곳에서 검토할 수 있는 재고 관리 솔루션과 함께라면 조달과 판매 과정을 관리해 비즈니스의 수익을 개선할 수 있을 거예요. 아래 버튼을 눌러 박스히어로 솔루션의 모든 기능을 체험해보세요! 번거로운 절차 없이 지금 바로 박스히어로의 구매 및 판매 기능을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