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일손 덜어주는 착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있다?

쇼핑몰 일손 덜어주는 착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있다?
[박스히어로 인터뷰 vol.05] 아로새기다
'아로새기다' 쇼핑몰에서 발주부터 입출고, 제품 발송 등 대부분의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 박소빈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쇼핑몰 '아로새기다'는 목걸이부터 팔찌, 반지 등 다양한 악세사리에 각인을 새긴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아로새기다 라는 단어는 1) 무늬나 글자를 또렷하고 정교하게 파서 새기다. 2) 마음속에 또렷이 기억하여 두다.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는데요. 브랜드 이름이 가진 감성만큼이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종류의 악세사리로 여심을 사로잡고 있는 곳이죠.


박스히어로 고객사 '아로새기다' 인터뷰
박스히어로 고객사 아로새기다, 팀플레이 기능 / 라벨인쇄 기능 / 재고부족알림 기능 선호

Q. 간단하게 소개 좀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악세사리 부자재 도매와 각인 악세사리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아로새기다'를 운영 중인 대표 박소빈입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쭉 각인 악세사리를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곳이에요. 아로새기다 쇼핑몰은 혼자 시작해서 지금 현재는 직원 2명과 함께 운영 중이랍니다!

Q. 박스히어로 도입 계기는요?

A. 기존에는 엑셀로 재고관리를 진행했었어요. 물론 입고나 출고되는 제품들을 3명이 나눠 일일이 수작업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불편함이 컸죠. 특히 엑셀 파일을 동시에 열어서 수정하는 게 어려워서, 고민하다 한 명이 담당자로 있으면서 맡아서 엑셀 재고관리를 관리했고, 나머지는 그때그때 카카오톡으로 수량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관리했었는데요.

이렇게 하다 보니 누락되는 데이터가 상당히 많더라고요. 재고 수량이 맞지 않아서 결국 제품을 하나하나 다 꺼내서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어요.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되다 보니 관리를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찾아보게 됐어요.

Q. 박스히어로를 사용하기로 한 결정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A. 이런 불편함을 겪고 있던 와중에 네이버에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검색 중 박스히어로를 알게 되었어요. 박스히어로는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웹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활용하기 좋아 보이더라고요. 특히 모바일 앱으로 바코드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쇼핑몰 재고관리법 변화

Q. 박스히어로를 사용하면서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 팀플레이 기능
한 사람이 아닌, 여러 명의 멤버를 초대해서 팀플레이가 가능한 게 참 좋은 것 같아요. 한 사람이 맡아서 하는 게 아니라 여러 명이 정보를 기입하고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아요.

• 실시간 입출고 관리
이전에는 깜빡하고 놓치는 부분들이 꽤 많았어요. 박스히어로에서는 바코드 스캔으로 입/출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실시간 재고관리가 가능해요. 사실 엑셀은 하나하나 입력하는 게 번거로워서 모든 제품 정보들을 다 입력해두지는 않았거든요. 기존에 70% 정도만 엑셀로 재고관리를 했었다면 요즘은 박스히어로로 100% 관리 중에 있답니다! 😊

QR코드를 활용한 재고관리
'아로새기다'는 QR코드를 활용해 재고관리를 합니다.

• QR코드 기능
박스히어로에서는 라벨지를 제작하고 인쇄하는 기능이 있더라고요. 라벨의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서 내가 원하는 라벨로 인쇄 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악세사리는 부품 하나하나가 작다 보니 제품에 일일이 라벨을 붙이지는 못하고 품목 별로 보관함, 지퍼백에 넣어 QR코드를 붙여 입출고 처리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Q. 박스히어로에서 꼭 추천하는 기능이 있다면요?‌‌

A. 재고 부족 알림이요!

박스히어로 재고 부족 알림 기능
박스히어로 재고 부족 알림 기능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재고가 부족하면 입고 지연, 그리고 배송 지연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타격이 크거든요. 특히 쇼핑몰 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거라 생각해요. 박스히어로에서는 재고 부족 알림 기능을 활용하여 재고가 얼마 남지 않은 제품들을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어서 자주 사용하고 있고, 또 제가 제일 좋아하는 기능이에요.

Q. 웹과 모바일 앱 사용 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A. 저는 둘 다 사용하긴 하는데요. 모바일 앱을 조금 더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굳이 비율로 따지자면 8:2 정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제품을 입고 할 때는 PC에서 입고 리스트를 이용하고 있고요. 제품을 출고할 때는 거의 모바일 앱을 활용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매일 가지고 다니는 게 휴대폰이다 보니, 더 편해서 자주 활용하는 것 같아요!

박스히어로 모바일 출고 기능
모바일 출고 기능

Q. 마지막으로 회사에게 박스히어로란?

박스히어로는 재고관리해 주는 AI 직원입니다.

A. 아, 음. 제가 평소에 박스히어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고민해 봤는데요. 어떻게 보면 쇼핑몰 직원이 아닐까 싶어요. 입출고부터 재고 분석, 재고 부족 알림까지 편하게 도와주는 인공지능 직원으로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지금껏 사용하던 기능만 써서 활용하지 않고 있던 기능들도 있었는데, 인터뷰하면서 여러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한 번 더 살펴보고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쇼핑몰 재고관리가 즐거워지는 곳,
1개월 무료 체험 박스히어로와 함께 해보세요.

박스히어로에서는 다양한 품목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재고부터 매출 관리까지 제공됩니다.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재고관리 프로그램,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도입하세요!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스마트폰에서도 쉽고 편하게 재고관리를 해보세요.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