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 재고가 있나요?” 고객 질문에 3초 만에 신속한 답변 OK!

“시계 재고가 있나요?” 고객 질문에 3초 만에 신속한 답변 OK!
사진 출처 : 이슈메이커 블로그
[박스히어로 인터뷰 vol.07] 와루와치즈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시계 편집숍, 와루와치즈. 오늘은 하티스트 회사 대표 김준영 님과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와루와치즈는 시계 편집숍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 중인 곳입니다. 시계, 시계 스트랩, 시계 도구, 시계 보호필름 이렇게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박스히어로로 1,600개 정도의 재고를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지향 이커머스 웹 사이트까지 보유하고 있어, 해외로도 활발한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박스히어로 고객사 '와루와치즈' 인터뷰


Q. 간단하게 소개 좀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저는 하티스트 회사 대표 김준영입니다. 와루와치즈 라는 이름으로 신사동에 시계 편집숍을 운영하고 있고, 온라인 스토어도 운영 중입니다. 회사 내에서 온갖 물리적인 잡무들을 도맡고 있어요.

신사동 시계 편집숍 와루와치즈
사진 출처 : 이슈메이커 블로그

Q. 재고관리 플랫폼 전 느꼈던 불편함이 있나요?

A. 플랫폼 도입 전에는 엑셀을 활용했는데, 단순 재고 기록에는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지만 지난 이력들을 추적하는 관리가 미흡했었던 것 같아요. 작년에 재고 관리 체계에 미약했던 부분으로 회사에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일이 생겼었거든요. 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야 데이터 속성 추적성과, 아카이빙 효율화를 위해서라도 엑셀을 벗어나 좀 달라져야겠다 생각했어요.


Q. 재고관리 플랫폼 도입 계기는요?

A. 재고 관리는 숫자보다 아카이빙 관리가 본질이구나 깨닫고 나서, SaaS 도입을 조사했어요. 구글 SEO 잘 잡아두셨더라고요. 구글에서 재고관리로 사용할 만한 후보군을 색출했고, 그중에서 디자인이 좋은 업체 그리고 군더더기 없이 필요한 기능만 잘 구현된 SaaS를 찾으니, 박스히어로가 최종 후보 중에 살아 있었어요.

최종 후보 중에서 선택한 결정적 이유는, 사실 외국 업체인 줄 알았어요. 우리 회사는 프로젝트를 같이 수행하는 국내 파트너는 몇 안 되는데 해외 파트너 사는 50군데가 넘거든요. 그래서 그들과 협업을 위해 같은 기능, 같은 서비스라면 설령 얼마 더 비싸더라도 외국 플랫폼 체계를 택하거든요. 뒤늦게 박스히어로가 한국에서 유력한 서비스로 알게 되었지만, 다행히 우리 파트너들도 잘 사용해서, 걱정 없이 편리함만 남기고 활용 중입니다.

Q. 초기 세팅이 어렵다고 느끼진 않았나요?

A. 많은 재고관리 SaaS 중에서 박스히어로 최종 선정에는 “재고 관리” 본질에 집중한 필수 기능 외 구현된 액세서리가 없는 미니멀함 이었어요. Less is more. 불필요한 기능들이 없었기 때문에, 딱히 교육도 필요 없었고 세팅에 어려움도 없었어요.

Q. 박스히어로를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한 기능은 어떤 게 있을까요?

박스히어로 태그기능
💡
박스히어로 태그기능이란?
제품 목록에서 제품명이나 컬러, 가격, 브랜드 등 다양한 속성을 검색해 그에 맞는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A. 강력한 태그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 사실 고객과의 소통에 있어서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게 “해당 제품 재고가 있나요?”인데, 재고 유무를 살펴볼 때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서 찾아보거든요. 박스히어로로 제품 리스트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Q. 박스히어로 사용 후 달라진 점이 있나요?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박스히어로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박스히어로

A. 별도의 절차 없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 앱으로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니까, 세일즈 과정에서 고객 소통에 즉각 도움이 돼요. “재고 있나요”는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중 하나거든요. 또, 외국 브랜드 파트너들과 현재 서울 시장 재고를 실시간 공유하니, 되려 프로젝트 생애 주기 선행 단계인 기획과 제작 등이 효율화를 이뤘어요.

Q. 웹과 앱 사용 비율이 궁금합니다!

A. 저희는 앱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합니다. 7:3 정도로 보면 되겠네요. 고객센터에서 100명이 상담을 한다고 치면, 80명 정도는 재고 확인 전화라고 보시면 되거든요. 상담하다가 내부에서든 외부에서든 바로바로 재고를 확인할 수 있어서 앱 사용 비중이 더 높은 것 같아요.

Q. 박스히어로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요?

A. “재고 관리 = 박스 히어로”.
단일 기능으로 본질에 집중한 서비스와, 크지 않은 비용으로 부담이 적고 딱히 교육이 필요 없을 만큼 쉬워요. 저는 = 수식어가 아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재고관리가 즐거워지는 곳,
1개월 무료 체험 박스히어로와 함께 해보세요.

박스히어로에서는 다양한 품목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재고부터 매출 관리까지 제공됩니다.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재고관리 프로그램,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도입하세요!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