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U(Stock Keeping Unit)이란?

SKU(Stock Keeping Unit)이란?

오늘은 물류, 재고 관리에 자주 쓰이는 SKU(Stock Keeping Unit)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SKU(Stock Keeping Unit)

"유닛 컨트롤을 전제로 한 상품단위 재고품이 선반에 진열될 때의 단위란 데에서의 호칭이다." 또는 "재고관리코드를 의미하며, 개별적인 상품에 대해 재고관리 목적으로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별관리코드를 말한다." 이를 SKU(Stock Keeping Unit)라고 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사실 위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가 정말 어려워요. SKU는 주로 재고관리 또는 상품판매를 하는 회사에서 많이 쓰는 단어 인데요. 좀 더 알기 쉽게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단위"

A라는 자켓이 있습니다. 색상은 노란색, 청색, 검정색이 있구요. ​그러면 SKU는 3개가 됩니다. 색상마다 SKU단위가 A-1, A-2, A-3 이런 개념으로 되는거죠. 이해가 되시나요?

​추가 예시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위 A자켓이 색상이 3개, 사이즈가 3개(XL, L, S) 이라고 한다면 SKU는 9개가 됩니다. XL사이즈가 a, L사이즈는 b, S사이즈는 c 라고 한다면 A-1-a, A-1-b, A-1-c A-2-a, A-2-b, A-2-c A-3-a, A-3-b, A-3-c 이런 식으로 될 수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서 유통기한, 제품의 상태, 크기 등으로 SKU를 구분하기도 해요! SKU가 많다면 그만큼 판매하는 상품이 많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데요. SKU 관리 및 효율을 높이면 보다 긍정적인 수익을 기대해 볼 수도 있겠죠?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겠지만 핵심을 파악하고 SKU(Stock Keeping Unit)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재고관리의 정확도와 편리 여부가 달라질 수 있을 거예요.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