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지만 깊이 있게, ABC 재고분석 배우기

쉽지만 깊이 있게, ABC 재고분석 배우기
📢
재고관리는 처음이신가요?
재고관리를 떠올리면 까마득한 느낌이 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오늘은 재고관리 초보자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 🤩

ABC 재고분석 - 1단계 : 배경 이해

기업이 판매하는 많은 제품 중에는 (특정 기간 중) 최고 매출을 올린 ‘베스트셀러’가 있고, 기간과 무관하게 (최고 매출까지는 아니더라도) 꾸준하게 잘 팔리는 ‘스테디셀러’가 있지요. 기업이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 제품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기업이 파는 많은 제품 중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품은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에요.

그 외 다른 제품은 주문율이 매우 떨어지고 불필요한 마케팅, 판촉 비용을 유발하기도 하죠. 기업은 이처럼 수익에 직결되는 제품(재고)을 파악해 수익 창출을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해요. 어떤 제품의 생산과 판매, 유통에 가장 집중해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 말이죠.

ABC 재고분석 - 2단계 : 등급 매기기

그렇다면 ABC 분석에 따라 제품의 등급을 나누어 볼까요?

・ A등급 : 이 등급은 최고 판매 제품들에게 매겨지며, 매출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 B등급 :매출의 15%를 차지하는 제품들로 구성됩니다. 이 범주의 제품 중엔 이따금 A등급 또는 C등급으로 이동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 C등급 : 매출의 5%를 차지하는 제품들입니다.

여기서 ‘매출’이란 소매가 기준으로 계산된 것입니다. 할인은 제외되죠. 기업은 당연히 A등급 제품에 가장 많은 관심을 두게 되는데요. A등급 제품의 재고가 부족하면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늘 신경 써서 재고를 관리해야 합니다. 반대로 C등급은 너무 많은 재고를 보유할 경우 보관료, 보험료 등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ABC 재고분석 - 3단계 : 전략 입히기

A등급, B등급, C등급으로 제품별 등급을 잘 매겼다면 각 등급별로 재고관리 전략을 실행해야 합니다. 각 등급마다 어떤 전략으로 관리해야 할지 알려드릴게요!

・ A등급 : 재고를 비축해도 좋습니다. 예비 재고를 확보하고 재고가 떨어지기 전에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마케팅 비용도 우선순위 1위에 두고 할애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고의 품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관리와 보호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 B등급 : B등급 재고는 A등급만큼 중요하지 않지만 기업의 매출 일부를 담당하는 재고임엔 확실합니다. 그래서 A등급 재고처럼 품절되지 않도록 늘 비축하는 게 중요한데요. 마케팅 측면에서는 B등급 제품끼리 묶음으로 판매하거나 A등급 제품과 세트로 패키지를 만들어 판촉해도 좋습니다.
・ C등급 : C등급 재고는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일부 고객에겐 분명 수요가 있는 제품이니까요. 품절을 자주 만든다면 고정 고객을 잃게 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고 보관 및 관리가 어렵다면 차라리 해당 품목을 땡처리 판매하고 제품 목록에서 제거하는 것이 낫습니다. 마케팅 측면으로 활용하자면 프로모션 무료 증정품으로 써도 좋고요,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품 판매량을 분석해 주는 재고관리 프로그램은?

재고관리 프로그램 박스히어로를 이용하면 베스트셀러 제품은 무엇이고, 창고에 장기 보관되는 과재고는 무엇인지 다각도로 확인할 수 있어요.

먼저 박스히어로 메뉴 중 ‘재고 분석’에 들어가면 전체 제품의 현재 재고량부터 총매출, 재고 회전율, 총 출고량, 총 입고량 등을 볼 수 있는데요. 기간을 설정하고 출고량 또는 매출, 재고 회전율 등을 내림차순 하면 어떤 제품이 매출 상위를 차지하는지, 어떤 제품이 가장 잘 팔리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박스히어로의 재고 분석 기능으로 다양한 분석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박스히어로의 재고 분석 기능으로 다양한 분석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또 박스히어로 관리자에게는 매주 주간 리포트가 메일링 되는데요. 주간 리포트에는 지난 한 주간 재고 현황을 요약한 내용과 함께 최근 30일간 출고되지 않은 제품과 최근 30일간 재고 회전율이 낮은 제품을 보여주고 있어요. 한 달 내내 미출고되고 재고 회전이 되지 않은 제품들을 확인하여 혹 부동 재고가 아닌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