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똑똑한 재고관리 시스템이 필요할까요?

왜 똑똑한 재고관리 시스템이 필요할까요?

재고 관리는 무엇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고가의 재고 관리 프로그램은 차치하고서라도 창고 사용료, 인건비 등 기본 비용 뿐 아니라 현재 코로나 19가 초래한 공급망 위축 등의 많은 환경 변화들이 이전보다 재고관리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죠.

만약 재고관리 문제로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이 증가하고, 여러가지 재고 관련 문제가 골칫거리라면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여러분의 사업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얘기일 수 있습니다.

최적의 재고관리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재고관리에 관한 모든 프로세스를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데요. 오늘은 재고관리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들을 진단해보고, 새로운 재고관리 시스템의 도입 이유와 필요 조건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재고관리의 시간과 비용의 증가

문제는 단순히 재고 유지비용과 인건비, 재료비 등의 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 뿐이 아닙니다. 당신의 창고 관리 혹은 재고관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면, 분명 업무 비효율 및 비용 증가로 이어지는 건 예측가능한 결과이죠. 만약 재고 수량을 재확인하고 시스템 상의 에러로 인해 발주서, 청구서 등을 수정하는 단순 작업들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이는 분명 비즈니스에 크고 작은 손해를 입히게 됩니다.

이런 비효율적인 재고관리에 따른 실수를 최소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면 당신의 비즈니스 특성에 맞는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시급해요. 예를 들어, 엑셀로 재고관리는 하는 사업장에서는 실시간 업데이트의 어려움, 혹은 접근 효용성의 저하로 어느 순간부터 엑셀로 재고관리를 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는 실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남의 얘기같지 않다구요? 바로 여러분의 사업장에 새로운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반증이겠죠.

2.  잦은 품절 및 재고과잉

혹시 끊임없이 발주서 및 판매서를 처리하는데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재고 부족이 발생하고, 결국에는 품절이라는 원치 않는 상황 때문에 신용의 상실 등 여러가지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잦은 품절의 경우, 수익 저하에 따른 문제도 있지만 잠재 고객을 잃게 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비즈니스에 타격이 크겠죠.

이와 반대로, 수요예측을 잘못하거나 트렌드 등의 메타 환경의 변화로 원치않는 재고를 떠안아야 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과재고의 경우 역시 재고 유지 혹은 처리비용 등의 상승으로 사업상의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당신의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재고관리 시스템은 재고부족 혹은 과잉을 사전에 방지하고, 아래와 같은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 재고 분석 기능 통해 적정 재고 수준 유지

• 안전 재고를 산정하여 재고 부족 상황 대비

• 재고 상황을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

• 주기적 재고조사 실시하여 오류를 최소화함

• 재고회전율 이용한 수익성 관리

3. 낮아지는 재고회전율

사업마다 각기 취급하는 상품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높은 재고회전율이 일률적으로 모든 사업장에 희소식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재고회전율이 자꾸만 낮아지고 있다면 문제가 분명 존재합니다. 재고관리에 문제가 있어 재고 유지/처리 비용이 증가한다거나, 구매비용이 증가한다거나 하는 등의 사업상의 불리한 이유가 있을 수 있죠.

만약 지금 사용하는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재고회전율이 낮아지는 이상 증세를 사전에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알려주지 못한다면 언젠가는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입힐 겁니다.

특히나 낮아지는 재고회전율의 원인이 비효율적인 재고관리에 있다면, 자동화된 재고관리 시스템의 도입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발주 및 주문처리에 들어가는 시간을 단축하는 등 전반적인 재고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어요.

4. 여러 위치의 재고관리의 어려움

사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공급망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창고나 다원화된 물류이동 시스템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사용하기는 쉽지만 똑똑한 재고관리 솔루션의 도입이 시급하죠. 여러 공급망 관리에서부터 주문의 처리 단계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재고관리를 돕지 못한다면, 위에서 얘기한 품절사태, 낮은 재고회전율, 비용증가 등의 여러가지 문제들을 피해가기는 힘듭니다.

5. 비연동되는 재고관리로 인한 잘못된 커뮤니케이션

사업이 성장하면서 혹은 비즈니스 특성 상 재고관리나 재고 데이터를 사용하는 팀원들, 부서들도 점점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의 재고관리 솔루션이 부서간, 팀원간, 혹은 여러 위치에서의 실시간 재고관리 작업을 돕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재고 수량이나 주문상태 등을 파악하고, 실수를 반복해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데 들이는 시간이 늘어나고, 결국에는 시스템을 신뢰하지 못해 업무 효율성이 감소하겠죠.

이렇듯, 실시간으로 여러 위치에서 여러 사용자들을 한꺼번에 처리하지 못하는 관리시스템이라면 당장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재고관리 솔루션이 모바일과 PC의 연동지원 뿐만 아니라 여러 사용자들의 접근 권한을 달리해 재고 데이터의 오류 및 변조를 막고, 재고조사까지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다면, 점점 성장하는 당신의 사업에 큰 조력자가 될 것이에요.


재고관리 최적화 라는 말을 들으면 언뜻 비싸고 복잡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재고관리의 최적화는 얼핏 들으면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몇가지 요소를 충족시키는 데에서 출발합니다. 바로 정확성, 효율성, 사용의 편이성이에요. 박스히어로는, 여러 현장의 업무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해 고안된 쉽고 편리한 기능들을 탑재한, 재고관리에 특화된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사용하여 당신의 재고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세요!

• 다수의 위치에서 편리한 재고관리

• PC 와 모바일의 실시간 연동지원

• 자동 안전재고 알람 설정으로 품절사태 예방

• 재고 및 판매 분석으로 최적의 적정재고 산출

• 분석 리포트로 재고 요약, 재고 조사까지 한번에!

•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입출고 내역

• 바코드 스캐너/생성기를 활용한 손쉬운 제품등록 및 관리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