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인 재고실사, 왜 중요할까요?

주기적인 재고실사, 왜 중요할까요?

앗, 전산상에 등록된 재고와 창고에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재고에 수량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A기업은 이 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A기업의 전산상 재고와 실제 재고의 차이를 보여주는 표.

바로 재고실사 덕분입니다. 재고실사란, 전산상 재고와 실물 재고의 수량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한 마디로 창고에 쌓아둔 물품들의 수량을 직접 세어보는 일이죠. 주기적인 재고실사는 제대로 된 재고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많은 기업이 월, 분기, 반기마다 정기적으로 재고실사를 하고 있어요. 재고실사는 법인의 연말 결산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절차이기에 연말연시에는 특히 재고실사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재고실사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1. 실물 재고 수량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요

재고실사는 기본적으로 회사가 실제로 가지고 있는 재고가 몇 개인지 확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만약 전산상 재고와 실물 재고 수량에 차이가 발생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기업이 고객으로부터 A제품 100개를 주문받았다고 가정해봅시다. 영업팀은 A제품의 재고가 100개라고 기록된 전산을 확인하고 평소처럼 납기를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창고에는 A제품이 90개뿐이었죠. 기업은 고객과의 납기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납기 지연으로 인해 고객 신뢰를 저하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맙니다. 기업은 더 이상 전산상 재고를 믿지 못해 안전재고의 양을 늘리게 되고, 이는 재고 비용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
안전재고는 사업 운영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재고가 소진되었을 때 대비할 수 있는 추가 재고를 말해요. 여기에서 안전재고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해보세요!

따라서 재고실사는 전산상 재고와 실물 재고의 정합성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기업들은 재고 실사를 통해 고객의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재고 비용을 낮추는 합리적인 재고관리를 수행한답니다.

2. 파손, 도난, 고장으로 인한 감모 손실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꼼꼼한 성격이라 전산상 재고와 실제 재고 간의 오차가 없다고 자신해요! 그래도 재고실사를 해야 할까요?

그럼요! 아무리 꼼꼼한 성격일지라도 주기적인 재고실사는 필수입니다. 물품을 창고에 오래 보관하다 보면 의도치 않은 감모 손실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감모 손실은 전산상 재고보다 실물 재고가 적은 경우에 발생하는 손실을 말해요. 잘못된 적재로 인한 파손, 물품 도난, 장시간 보관으로 인한 고장 등이 이런 경우죠. 주기적인 재고실사를 통해 이처럼 비정상적인 재고를 처분하고, 창고의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요.

3. 장기간 방치된 물품을 정리할 수 있어요

재고는 곧 회사의 비용과 연결됩니다. 수요가 없는 물품을 쌓아두는 것은 구매비, 보관비, 관리비를 낭비하는 지름길이죠. 재고실사는 창고에서 오랫동안 출고되지 않은 물품을 두 눈으로 확인하고 정리할 좋은 기회입니다. 전산으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지만, 먼지가 쌓인 물품을 두 눈으로 목격하는 것만큼 확실한 방법이 없거든요. 출고되지 않는데도 계속해서 입고한 물품이 있다면, 재고실사를 기점으로 물품 구입 계획을 바꿔볼 수 있어요.

💡
재고실사는 재고 변동이 발생하지 않을 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입고, 판매, 반품 등 재고의 변동이 발생한다면, 전산상 재고와 실물 재고의 수량이 일치하는지 정확히 확인하기가 어렵겠죠? 그러니 재고실사는 꼭 영업 종료 이후에 안전하게 진행하세요!

재고실사, 이렇게 진행해요

일반적으로 재고실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해요.

재고실사표 문서 작성 → 재고실사 → 수량 차이 확인 → 재실사 → 전산상 재고 수정

물품 정보와 전산상 재고가 표시된 재고실사표 문서를 들고 다니면서 실물 재고 수량을 수기로 적고, 추후 이 내용을 엑셀 등의 재고관리 파일에 기재하는 방식이죠.

그러나 이러한 방식의 재고실사는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어요.

  1. 제품을 하나씩 세다 보면 실수가 생길 수 있다.
  2. 수기로 기록한 내용을 재고관리 파일에 옮겨적다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3. 사람의 눈으로는 비슷하게 생긴 물품을 구분하기 어렵다.

재고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재고실사에서 오류나 실수가 발생한다면, 그것은 재고실사를 하지 않는 것과도 같습니다. 그렇다고 오류를 줄이기 위해 재고실사에 두 배, 세 배의 시간을 들이는 건 비효율적인 일이죠.

박스히어로로 간단하게 재고실사하는 법

재고관리 솔루션 박스히어로와 함께라면 오류나 실수 없이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재고실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바일 앱을 활용해 재고조사가 가능하므로 재고실사표 문서를 들고 다니며 수기로 기록할 필요가 없죠.

카메라로 바코드를 촬영해 재고를 조사할 수 있어 하나씩 제품을 세다가 오류가 발생할 염려도 없답니다.

박스히어로 모바일 앱의 `스캔으로 재고 조사하기` 기능을 눌러 바코드 스캔하는 모습.
박스히어로 모바일 앱의 스캔으로 재고 조사하기 기능

이렇게 해보세요!

  1. 박스히어로 모바일 앱에서 스캔으로 재고 조사하기를 눌러주세요.
  2. 버튼을 누른 상태로 모든 물품의 바코드를 스캔해주세요.
  3. 우측 하단의 목록 을 눌러 재고실사 현황을 확인하세요.
💡
미완료 제품이 있다면, 전산상에는 기록되어 있으나 아직 확인되지 않은 물품이 있다는 뜻이에요. 창고를 더 열심히 파헤쳐보세요!

4. 모든 물품을 스캔했다면, 재고조사 완료 를 눌러 재고실사를 끝마치세요.

0:00
/

재고관리 솔루션 박스히어로로 재고실사를 시행하면, 일반적인 방식으로 진행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한 점을 모두 해소할 수 있어요!

1. 제품을 하나씩 세다 보면 실수가 생길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바코드를 찍어 정확하게 셀 수 있어요.

2. 수기로 기록한 내용을 재고관리 파일에 옮겨적다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스캔한 실물 재고 수량에 맞춰 전산상 재고가 자동으로 조정돼요.

3. 사람의 눈으로는 비슷하게 생긴 물품을 구분하기 어렵다.
→ 비슷하게 생겼더라도 바코드는 모두 달라요! 혹시 모를 오류를 줄일 수 있어요.

이제 재고실사의 중요성을 제대로 이해하셨나요? 편리한 재고관리 솔루션 박스히어로와 함께 합리적인 재고관리를 위한 재고실사를 간편하게 진행해보세요.

재고관리의 시작, 박스히어로한달 동안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