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에서의 효율적인 재고 실사 관리

약국에서의 효율적인 재고 실사 관리
저는 약국을 운영중인데 재고관리가 쉽지 않네요.
그리고 바코드가 없는 제품들은 어떻게 재고관리를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어떻게하면 더 효율적으로 재고를 관리할 수 있을까요?

약국에서는 아주 다양한 종류들의 의약품, 영양제, 이외 여러가지 의료 물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항상 바쁜 업종의 특성상 재고관리를 매일매일 하기 쉽지 않을 뿐더러 바코드가 없는 제품들은 하나하나 관리하기 매우 복잡합니다.

이러한 경우, '재고 실사' 작업으로 쉽고 효율적으로 재고관리가 가능합니다! 바코드가 없는 제품에 바코드를 생성, 부착하여 각 약국의 특성에 맞는 주기에 재고 실사 작업을 시도해보세요!

그럼 먼저 의약품 재고관리에서 제일 필요한 '재고 실사' 작업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약국 재고관리 더이상 어렵지 않아요

1. 재고 실사란?

실제 남아 있는 제품이나 자재의 수량을 검수하여 만든 결과물을 말합니다.

재고 실사가 필요한 이유는

  • 각 제품이나 자재가 전산상의 수량과 일치 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 만약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에 대한 원인을 알아내야하고,
  • 필요할 경우 전산상 장부를 조정해야 합니다.

재고 실사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재고 실사 방법

(1) 정기 재고조사 실시

재고조사를 일년에 한 번, 또는 분기/반기/월에 한번씩 실행하는 재고조사 방식입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재고조사를 실시하게 되면 오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어 개선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비 전문가에 의해 실시되기 때문에 오류가 많을 수 있고 사업장의 문을 닫고 해야 하는 손실에 비해 재고 정확도가 낮은 편입니다.

(2) 순환 재고조사 실시

입/출고 재고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주기별로 실행하는 재고조사 방식입니다. 재고조사 대상이 되는 모든 품목을 중요도에 따라 실시하는 횟수와 관리 정도를 달리하게 됩니다. 대부분 이 작업에 숙달된 직원이 실시함으로써 오류 원인을 찾아내기가 쉽고 충분히 그에 대한 개선이 가능합니다. 사업장의 문을 닫지 않고도 주기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재고 정확도 수준을 유지합니다.

꼭 필요한 재고 실사

2. 그렇다면 재고 실사 오류에 대한 원인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전표와 실물의 차이로 인한 재고 수량의 차이가 발생
  2. 도난 또는 분실에 의한 재고 수량의 차이가 발생
  3. 실시자 또는 조사자의 수량 파악의 오류에 의한 재고 수량의 차이가 발생
  4. 장부 오류/누락에 의한 재고 수량의 차이가 발생

등이 있습니다.

3. 재고 실사에 오류 발생 시 처리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실물보다 전산 재고가 많을 경우 : 많은 수량만큼 전산 상에서 실사 출고합니다.
  2. 실물보다 전산 재고가 적을 경우 : 적은 수량만큼 전산 상에서 실사 입고합니다.

4. 재고 실사에 오류가 발생하면 그에 따르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재고가 정확하지 않으면, 납품, 생산 계획, 영업 등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재고량을 신뢰하기 힘들기 때문에 높은 재고 수준을 거침으로써 재고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제 재고 실사는 박스히어로와 함께

약국 재고 실사, 박스히어로와 함께하세요!

박스히어로에는 재고 실사 기능 뿐만 아니라 약국 재고관리에 꼭 맞는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제조사, 품명, 제조번호 등 필요에 따라 제품을 분류해 맞춤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재고 분석 기능은 재주문을 위해 재고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재고 부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재고 수준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바코드 생성/스캔/출력 기능을 적절히 사용해 좀 더 편한 재고 실사 작업이 가능합니다.
💡
박스히어로는 PC와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재고관리는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강력한 모바일 앱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도 박스히어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